교육과정개요

교육목표

교육공학과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정보화시대에 걸맞은 교육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이론과 더불어 실무에 능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인적 자원을 개발, 육성하여사회발전에 기여토록 함에 있으며, 위와 같은 교육목적에 근거해 아래와 같은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이러닝 과정개발자 및 사이버교육 운영자로서 상황과 환경에 적합한 이러닝 환경을 창출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적 능력을 겸비한다.
  • -이러닝의 전문가로서 체계적인 평가 방법을 도입하여 기존의 사이버교육을 연구, 비판, 평가하고 더 나은 사이버교육을 도모할 수 있는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한다.
  • - 온라인 교육뿐 아니라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교육공학적 이론을 적용,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교육공학과의 교육과정은 이러닝을 비롯한 교육공학 일반에 주력하여 학점을 이수하는 동시에 본인의 선택에 따라 평생교육사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생교육사 취득과정

2008.9.29 개정된 평생교육법 시행규칙에 따라 2009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는 평생교육관련 과목 등 자격 취득 방법이 일부 변경되었음

2009년 3월 이후 입학자

대상

한양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취득학점

평생교육 관련과목 최소 10과목(30학점)이상 취득
– 학과에서 지정된 과목을 이수하되, 이수학점은 졸업학점에 가산하여 인정
-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들은 각각 3학점씩 학습성적은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함

현장실습

평생교육실습 과목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69조제2항에 따라 문자해득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받은 기관, 「평생교육법」제19조부터 제21조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4주 간(또는 160시간 이상) 현장실습을 포함한 수업과정인 평생교육실습과목을필수로 수강하여야 함(경력자 실습면제 없음)

이수과목 : 전체 평균 80점 이상 이수(백분율 점수 기준)
이수과목 필수(5과목 ~ 15학점)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실습(4주간)
선택
(5과목 15학점 선택)
1과목 ~ 3학점
이상선택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개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개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득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및상담론 (1과목 이상 선택하여야 함)
1과목~3학점
이상선택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업·진로설계, 원격교육활용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론,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1과목 이상 선택하여야 함)

* 파란색 과목이 현재 개설 되어있는 과목임

-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현재 교육과정 중에서 다음 과목을 이수해야함.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방법론, 교수설계론
2학년 청소년교육개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3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원격교육활용론 기업교육론
4학년 노인교육개론,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경영학

* 밑줄친 과목은 필수 5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2008년 8월 이전 입학자

대상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

취득학점

평생교육관련과목 10과목(20학점이상) 취득
- 학과에서 지정된 과목을 이수하되, 이수학점은 졸업학점에 가산하여 인정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들은 각각 3학점씩이나 추후 자격증 발급 시에는 각각 2학점으로 계산되며 학습성적은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함

현장실습

평생교육실습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69조 제2항에 따라 문자해독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받은 기관, 『평생교육법』 제19조부터 제21조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3주 간(또는 120시간 이상) 현장실습을 하여야 함
(단, 평생교육시설 또는 단체에서 3개월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는 현장실습을 면제함)

이수과목

- 교육공학과 학생 중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현재 교육과정 중에서 다음 과목을 이수해야함.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방법론
2학년 기업과 경영의 이해(경영학원론) 청소년교육개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3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원격교육활용론
기업교육론
산업복지론(사회복지학과)
4학년 노인교육개론 평생교육경영학

* 밑줄친 과목은 필수 7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하셔야 하며 선택과목 5개중 3과목 선택이수 하셔야 합니다.

HYCU

평생교육사 자격증 안내

평생교육사의 개념

평생교육사는 종래에는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 ‘성인교육자’, ‘사회교육종사자’, ‘교육간사’, ‘스탭’, ‘교육실무자’, ‘프로그래머’, ‘트레이너’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림.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평생교육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 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게 됨.2000년에 개정·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사회교육전문요원’의 명칭은 ‘평생교육사’로 바뀜.

- 평생교육사란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

[평생교육사 주요 직무]
  • -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 -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 -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 -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평생교육사의 취득자격

1. 급수별 자격취득 과정

2. 평생교육법 제24조(평생교육사)
제24조(평생교육사) ① 교육부장관은 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 평생교육사의 자격을 부여한다. <개정 2008.2.29., 2009.5.8., 2013.3.23.>「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이하 “대학”이라 한다)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관에서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3조제1항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이하 “학점은행기관”이라 한다)에서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관, 제25조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한 자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자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제28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평생교육사가 될 수 없다.평생교육사의 등급, 직무범위, 이수과정, 연수 및 자격증의 교부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교육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의 자격증을 교부 또는 재교부 받으려는 자에게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15조(평생교육사의 그 밖의 자격요건)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0조(평생교육사의 자격증 교부절차 등)
평생교육법 시행령 부칙(제20607호, 2008.2.14)
평생교육법 시행규칙 제6조(평생교육사 자격증의 수여 등)

3. 평생교육사 등급별 자격요건

개정법 적용 대상자의 등급별 자격요건[평생교육법시행령 제15조 및 제16조제2항 관련, 시행 2013.3.23]

등급 자격기준 (개정법-2009학번 이상)
1급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업무(이하 “관련업무”라 한다)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장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
2급
  1. 「고등교육법」 제29조 및 제30조에 따른 대학원에서 교육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과목(이하 “관련과목”이라 한다) 중 필수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다만,「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이하 “대학”이라 한다)에서 필수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선택과목으로 필수과목 학점을 대체할 수 있다.
  2.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이하 “학점은행기관”이라 한다)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자
  • 가.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 나. 법 제25조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이하 “지정양성기관”이라 한다)
  • 다. 학점은행기관
  1. 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2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
3급
  1.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2.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한 자
  • 가.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 나. 지정양성기관
  • 다. 학점은행기관
  1. 관련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2. 관련업무에 1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공무원 및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제2호부터 제6호까지의 학교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교원으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사사는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및 평생학습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유통업체 문화센터 등에서 평생교육 전문인력으로 일하게 되는데, 이 곳에서 기획,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운영, 기관 관리, 네트 워킹 및 지원, 교수 학습, 학습상담 및 교육 컨설팅을 수행한다. 또한 평생교육시설 및 단체에서 기관의 장ㆍ단기 교육 계획을 세우고, 이에 의거해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하며, 평가하고, 기관의 행ㆍ재정을 관리하는 등 평생교육 기관 운영과 관련하여 핵심적인 일을 수행한다.

  • -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 -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 -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 역할
  • -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
  •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역할 수행
  • - 관련법령 : 평생교육법 제17조 제2항
[참고] 관련법

평생교육법

제19조 (평생교육사의 배치)
1.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에는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실시를 위하여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 및 배치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평생교육법시행령

제7조(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 법 제19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하는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은 다음 각호의 1과 같다. 다만, 학원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의 규정에 의한 학원을 제외한다.1. 종사자(단순노무에 종사하는 자를 제외한다)가 10명 이상이고, 300명 이상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습할 수 있는 시설ㆍ설비를 갖춘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2. 연간 교육인원이 3천명 이상인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사의 자격제도의 향후 전망

  • - 현직 종사자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도록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지정이 완료되어 향후 에는 평생교육기관 종사자가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현직 종사자가 평생 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평생교육사가 평생교육을 운영하게 되어 평생교육의 운영관리가 더욱 전문화될 수 있을 것이다.
  • - 현재 평생교육사 양성은 평생교육법에 규정된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현직 종사 자를 위한 평생교육사 양성 기관에서는 중앙평생교육센터에서 모듈 방식으로 개발한 평생교육 필수과목을 참조하여 평생교육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은 과목별 중 복을 피하고, 평생교육사의 급별 양성목표를 참고하여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모듈 방식으로 개발 되어 있어 평생교육사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 -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은 평생교육법에 규정된 시간수 및 이수과목을 따르되, 양성방법에서는 과 목별로 일정비율을 원격 연수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더욱 용이하게 학습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3급이나 2급의 평생교육사를 취득한 후에는 평생교육사 연수과정에 등록하여 상위자격을 취득 할 수 있다. 현재는 상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하여 많은 경우에 하위 자격을 취득할 필요가 없지 만 향후 평생교육사 제도가 정비되면 하위 자격 취득 후에 상위 자격을 취득하는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 - 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채용
    <평생교육법>

    제26조(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채용) ① 평생교육기관에는 제24조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유아교육법」, 「초ㆍ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및 학교의 장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에 평생교육사를 채용할 수 있다.제20조에 따른 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 및 제21조에 따른 시ㆍ군ㆍ구평생학습관에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제27조(평생교육사 채용에 대한 경비보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26조제2항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평생교육사 채용에 사용되는 경비 등을 보조할 수 있다.

    <평생교육법시행령>

    제22조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 법 제26조 제4항에 따른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은 별표2와 같다.

이러닝 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한양사이버대 교육공학과 졸업생은 본 학과의 정규과정을 모두 이수함과 동시에 이러닝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러닝지도실무 교과서는 한양사이버대 교육공학과 교과목내에서 부교재로 사용함.)

HYCU

이러닝지도사 자격증 안내

이러닝 지도사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사이버공간의 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 안내, 진도관리, 동기부여, 학습촉진 등 전반적인 학습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학습 전문가를 말합니다.

이러닝 지도사의 역할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e러닝의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바, 전문인력으로서 e러닝지도사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 학습자 학습 능력 향상 관리
  • - 토론 활성화 및 의견 조정
  • - 레포트 및 온라인 논술 첨삭지도
  • - 학습자 진도 관리
  • - 학습자 질의 응답

이러닝지도사의 전망

  • - 이러닝산업발전법 제정에 따라 향후 크게 성장할 이러닝 업체 및 기관의 이러닝지도사
  • - 수요 급증 예상
  • - 온라인 논술 첨삭 지도 요원으로 활동 가능(별도 교육 이수 후)
  • - 인터넷학습 업체 및 기관 인터넷학습 지도사로 활동
  • - 이러닝전문 업체 및 관련 기관의 튜터와 운영자로 활동
  • - 사이버선생님 및 학부모의 사이버 보조 교사로 활동 가능
  • - 재택 근무 프리랜서로 활동

지원자격및 검증방법

  • - 만 19세이상의 고졸 이상 학력을 소유한자
  • - 이러닝지도실무 온라인 강좌 이수 필수
  • - 년 4회 검증시험 실시 -> 70점 이상 합격
  • - 검증과목 : 이러닝지도실무HYCU 위 조건을 갖추어야 하나 한양사이버대 교육공학과의 정규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는 이러닝지도사(2급)자격증 발급(이러닝지도실무 교과서는 한양사이버대 교육공학과 교과목내에서 부교재로 사용)
[참고]
발급기관 : 한국U러닝연합회
이러닝지도사(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에 한하여 1급 자격증 지원가능(홈페이지 참고)
이러닝지도사 홈페이지 (http://www.ilearn.or.kr/)